신앙상담 / 온전한 십일조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More videos
117
Views
   

신앙상담Q&A

“온전한 십일조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질문 Q

목사님, 안녕하세요? 목사님께 여쭙는 것은 십일조에 관한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기독교 집안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십일조에 관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키우고 사업을 하고 액수가 많아지면서 ‘참 어렵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여쭙는 것은 ‘십일조를 온전하게 하라’고 하는데 온전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수입 전체입니까? 아니면 수익 전체입니까? 또 하나는 주변에 어려운 목사님들이 많아서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족들이 벌고 있어서 자녀들의 십일조를 어려운 교회에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해도 되는 것인지 가르쳐 주십시오.

답변 A

날씨가 많이 따스해졌음을 느낍니다.
십일조에 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만큼 우리 교인들이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나 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십일조에 관한 성경이 가르치는 원리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십일조는 하나님의 명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임을 인정하는 것은 모든 물질의 소유주가 하나님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축복의 원리입니다. 하나님은 십일조를 믿음으로 행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말 3:10-12). 말로만 하는 거짓약속이 아닌 확실하고 틀림없는 약속입니다.
세 번째, 믿음의 사람들은 십일조를 자원적으로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전쟁터에서 얻은 전리품 중에서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습니다(창 14:20). 야곱은 자원하여 십일조를 하겠다고 서원하였습니다(창 28:22). 신약에서는 십일조 이상을 드린 성도들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린다고 생각하고 실행하였습니다.
네 번째는 십일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소득(수익)에서 할 수도 있고, 수입(총수입)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의 여러 구절들은 수입에서 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고 봅니다. 신명기 14장 22절에는 “너는 마땅히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라고 하였고, 느헤미야 10장 37절에는 “…또 우리 물산의 십일조를 레위 사람들에게 주리라 하였나니 이 레위사람들은 우리의 모든 성읍에서 물산의 십일조를 받는 자임이며…”, 느헤미야 13장 12절에는 “…온 유다가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가져다가 곳간에 들이므로…”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절들은 수입에서의 십일조를 강조하고 있다고 봅니다. 누가복음 18장 12절에는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라고 하는 말씀을 볼 수 있는데, 소득의 십일조를 말하는 유일한 구절입니다. 그런데 이 구절은 자기의 의를 자랑하는 사람들을 주님께서 꾸짖는 말씀 중에 나온 말씀입니다.
성경은 수입의 십일조를 말하고 있다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 저것 따지고 보면 십일조 자체를 할 수 없는 현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그야말로 믿음으로 드리는 것이고, 믿음으로 드림으로 복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말 3:10).
그리고 수입이 있는 가족들이 많을 경우에도 십일조는 자신의 교적(敎籍)을 두고 있는 교회에 드리는 것이 옳습니다. 어려운 교회와 목사님을 돕는 것도 귀하지만 십일조에서는 하지 마십시오. 십일조가 아닌 다른 부분에서 돕도록 하십시오. 이것이 온전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독교는 축복의 종교입니다.
내세에서는 영생의 복을, 현세에서도 많은 복을 누리게 하는 종교입니다. 주님의 은혜를 기원합니다.

(117)

Category: 20 블로그